기후동행카드,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 – 연간 34만원 할인

기후동행카드 (Climate Card)는 월 6만5천 원으로 서울시내 지하철, 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하면서 연간 34만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입니다. 서울시가 환경 문제와 고물가로 가계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경제적부담을 덜어주고 편리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입하는 대중교통카드입니다.




 

2024년 1~5월 시범운영을 통해 하반기 도입될 예정인 기후동행카드는 예상 이용객이 50만 명 이상으로, 시민들은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상세히보기

 

서울,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더 나은 환경과 경제를 위한 혁신적인 대중교통 카드가 나올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환경 문제와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한해 동안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기후동행카드’가 등장했습니다. 이 카드는 환경을 생각하는 동시에 가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친환경 대중교통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의 특징




 

서울시가 도입한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천 원으로 구매 가능하며, 이 가격으로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 시내 및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 가능하며, 매월 6만5천 원을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로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을 포함한 모든 서울 시내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분당선은 기본요금이 상이하여 사용할수 있는 노선에서 제외됩니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역시 무제한으로 탑승 가능하며,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1시간 이용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이점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연간 1만3천 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을 감소시키고, 연 3만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주중 출·퇴근이나 주말 승용차 이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증가

서울시는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 카드를 통해 지하철, 버스, 자전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추세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파리 등 여러 국가에서도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환경 문제와 높은 물가에 대한 대응책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가계를 부담에서 해방시켜주는 혁신적인 방안입니다. 여러분도 이 카드를 이용하여 환경과 지갑을 동시에 챙겨보세요. 지구 환경을 지키는 작은 승리로 충분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사례

 

1. 정모씨,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의 전환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정씨는 강남역에 있는 직장에 승용차를 이용하여 출퇴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유가 상승으로 매달 기름값만 16만 원이 들어 부담스러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주차비만 뺀다면 교통비를 9만 원 이상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김모씨 부부, 주말 대중교통 타기로 결심

서울 은평뉴타운에 거주하는 김씨 부부는 교대역에 있는 사무실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고, 주말에는 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여 교외로 나들이를 다녔습니다. 그러나 한 달간의 출퇴근 교통비가 81,400원 정도 나오고 주유비가 38,600원 정도 소요되어, 월 12만 원 정도의 교통비가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면 주말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기로 결심하였으며, 아내와 함께 사용하면 가계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대학생 박모씨, 기후동행카드 필수품

수입이 없는 대학생 박씨는 집에서 학교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통학하고 낮에는 따릉이를 타고 스터디도 하고 운동도 합니다. 그런데 아직 용돈을 받아 생활하다 보니 교통비가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월 6만5천 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박씨는 설레고 있습니다.

4. 이씨, 혼잡한 9호선 대신 ‘리버버스’ 선택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사는 이씨는 일상적으로 9호선을 타고 고속버스터미널로 출퇴근합니다. 그러나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무제한으로 버스, 지하철, 따릉이, 리버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여의도에서 리버버스를 타고 새빛섬까지 가서 따릉이를 빌려 출근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함으로써 혼잡한 9호선에서 벗어나고, 지속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이씨의 새로운 도전입니다.

 

마무리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교통비절감 및 온실가스배출 제한 등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유가 상승과 부담스러운 교통비를 고민하는 직장인부터 대학생, 그리고 주말에도 대중교통을 활용하려는 가족까지, 이 카드는 다양한 층에서 환영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환경 친화적인 교통 수단을 촉진하여 도시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사용처 – 최대 500만원 지원